상세검색

을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3개
게시물
43개

1/5 페이지 열람 중


뉴스 게시판 내 결과

  • 한국의 MERS가 글로벌 보건 위협할 수 있까? 새창

    전세계는 중동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의 MERS 창궐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MERS 바이러스는 세계적 유행병(pandemic)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닌 바이러스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번 감염 사태가 세계적 유행병으로 비화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는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1. MERS 바이러스는 인간 바이러스(인간 사이에서 전염되는 바이러스)가 아니다.하나의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려면, 사람 사이에서 쉽게 전염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

    최고관리자 2015-06-10 15:51:30
  • T 세포 치료의 효능 높이는 바이오폴리머 새창

    입양 T 세포 치료는 다양한 암의 치료를 위해 상당한 잠재성이 있지만 그 임상적 활용은 종양 장소에 림프구를 전달하는 어려움과 면역 억제적인 종양 미세환경에서 세포들의 비효율적인 증식으로 인해 그 효능이 제한적일 수 있다.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 연구 센터 (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의 메티아스 스테판 (Matthias T Stephan) 교수 연구팀은 종양에 반응하는 T 세포들을 전달하고 증식과 확산시킬 수 있는 바이오활성화 폴리머 이식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접근법은 수술이 …

    최고관리자 2015-02-09 15:23:30
  • 백신의 효능 높이는 바이오 구조물 새창

    숙주 면역 세포들을 프로그램화하기 위해 생체 내에서 물질을 이식하는 것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기 위해 세포 배양을 통해 증식된 면역 세포들을 이식하기 위한 대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미국 하바드 대학 (Harvard University)의 데비드 무니 (David J Mooney) 교수 연구팀은 높은 측면 비율 MSRs (mesoporous silica rods)를 주사하여 생체 내에서 조립되어 메크로포러스 (macroporous) 구조를 통해 숙주 면역 세포를 위한 3D 세포 미세환경…

    최고관리자 2015-02-09 15:06:07
  •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STAP 세포의 존재와 자신의 결백 주장하는 오보카타 새창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두 편의 논문을 쓴 저자가 조사위원회로부터 부정행위를 지적받은 후 기자회견을 열고, 눈물을 흘리며 용서해 달라고 호소한 지도 한 주일이 지났다. 비련의 주인공인 리켄 발달생물학 센터(CBD)의 오보카타 하루코 주임은, `논문의 오류가 어떻게 발생했는가?`라는 질문에 답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녀가 `STAP 세포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주장과 `나는 결백하다`는 주장을 철회한 것은 아니다. 그녀의 당당한 태도는 많은 이들에게 `지난 1월 Nature에 논문이 발표된 후 가열되어 온 논쟁…

    최고관리자 2014-04-17 11:38:02
  • 「죄수의 딜레마」 실험 통해 밝혀진 뇌의 사회적 상호작용 회로 새창

    두 마리의 원숭이가 컴퓨터 화면 앞아 앉아 서로를 빤히 바라보며, 약속된 보상(사과 주스)을 기다리고 있다. 각각의 원숭이에게는 선택권이 있으니, 하나의 기호를 고르면 주스를 똑같이 나눠 마시고, 다른 하나를 고르면 대부분의 주스를 독차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기적으로 행동할 경우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왜냐하면 상대방 역시 이기적 선택을 하면 둘 다 주스를 마실 수 없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협동을 선택했을 때 본인이 이기적 선택을 하면, 이번만큼은 주스를 독차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상대방은 다음부터 협동을 선택하려…

    최고관리자 2014-02-28 10:15:36
  • 전막 HIV 전염 막는 벡터화된 면역예방 새창

    새로운 HIV 감염의 대부분은 성관계 과정에서 점막 세포표면을 가로지르는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바이러스의 전염으로 발생된다. 이 비효율성의 결과는 전염된 원래 바이러스들의 적은 숫자가 점막을 통해 다른 부위로 감염되어 발생한다. 전염에 대한 이러한 자연적인 병목 현상은 감염에서 이러한 과정을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제를 개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러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사전 노출적인 예방 치료제들의 임상적 시도는 인간에게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권장된 사전 노출 치료 방법들에 대한 연구 부족의 결과이다.…

    최고관리자 2014-02-17 10:28:19
  • 에피톱에 기반 둔 백신 디자인 새창

    백신은 취약한 에피톱에 대한 보호기능을 갖고 있는 중화 항체들에 의해 대부분의 감염을 막는다. 몇 가지 주요한 병원체들은 중화 항체들에 의해 인지되는 취약한 에피톱이 몇 가지의 경우 동정되기는 했지만 전통적인 백신 개발에 여전히 저항성을 갖고 있다.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 (The Scripps Research Institute)의 윌리엄 쉬프 (William R. Schief) 교수 연구팀은 RS 바이러스 (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의 중화성 에피톱을 가지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 디…

    최고관리자 2014-02-12 09:36:48
  • 면역세포 호중구 파병 위한 안전장치 새창

    세균성 요로(Urinary tract) 감염은 고통스럽고 성가시다. 그런데, 면역세포들의 감염에 대한 방어에 있어, 종양괴사인자(tumor necrosis factor, TNF)를 매개체로 한 면역세포들 간의 통신방법이 본의대 (Bonn Medical Center)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Cell 에 실렸다. 요로 감염은 가장 빈번한 감염으로, 요도를 지나 비뇨생식로(urogenital tract)를 침범한 장내세균에 의해 유발된다. 이러한 감염은 지속적인데, 그 이유는 종종 세균이 완전히 죽어 없어지지 않…

    최고관리자 2014-02-07 09:31:07
  • 자가 면역 반응 조절하는 Toso 의 기능 새창

    병원체에 대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능력은 포유동물의 생존에서 핵심적 요소이다. 그러나 과다하고 조절되지 않은 면역 반응들은 자가 면역 질환을 유도할 수 있다. 반응성과 관용성 상태가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자가 면역 질환들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 전략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세포 표면 수용체인 Toso/Faim3은 세포사멸, IgM 부착과 선천성 면역 반응과 연관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캐나다 토론토 대학 (University of Toronto)의 텍맥 (Tak W. Mak) 교수 연구팀은 Toso가 결핍된 생쥐를…

    최고관리자 2014-01-27 11:03:29
  • 항체의 기능 향상시키는 항체 엔지니어링 새창

    항체들의 작용 활동은 Fcγ 수용체 (FcγRs)와의 결합과 함께 연관된 세포 내부의 신호전달 경로들에 의존한다. 항체의 Fc 부위와 FcγRs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한 치료용 인간화나 키메릭 단일항체들의 전임상적인 평가는 서로 다른 종들 간의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FcγR의 다양성에 의해 제한된다. 본 논문에서 미국 록펠러 대학 (The Rockefeller University)의 제프리 래베치 (Jeffrey V. Ravetch) 교수 연구팀은 인간 FcγRs를 발현하는 생쥐를 이용하여 항-탄저균 톡신 (toxin) 키메릭 …

    최고관리자 2014-01-13 11:4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