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면역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3개
게시물
34개

1/4 페이지 열람 중


뉴스 게시판 내 결과

  • [바이오토픽] 최근 제약업계 동향 - 조절 T 세포를 이용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집중하는 연구자들 새창

    @ Sanguine Biosciences 학계와 업계의 연구자들이 모두 ‘면역억제세포를 이용한 면역장애 치료’에 눈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그 노력이 과열의 기미마저 보이고 있다. 7월 24일, 일라이 일리(Eli Lilly)는 특정 신약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4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 그 약물은 조절 T세포(참고 1)를 자극하는 약물로서 내년 3월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1월에는 셀젠(Celgene)이 한 면역억제요법 개발업체를 3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었다(참고 2). 그 밖에도 작은 바이오텍 업체에…

    최고관리자 2017-08-08 18:23:41
  • 알츠하이머병의 새로운 원인 - 흥분한 면역계가 시냅스를 먹어치운다? 새창

    미세아교세포는 뇌와 척수에 상주하는 대식세포 유사세포(macrophage-like cell)로, 중추신경계에서 면역방어 기능을 수행한다. 미세아교세포는 뇌 안에 존재하는 세포 중 10~15%를 차지한다. / © Wikipedia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의 임상시험 중 99% 이상은 실패했다. 그러자 많은 과학자들은 '제약사들이 지금껏 엉뚱한 표적을 겨냥한 게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과학자들은 최근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가능성있는 표적을 새로 …

    최고관리자 2016-05-09 09:56:52
  • 암 줄기 세포의 면역 회피 새창

    조숙하게 분산된 암 세포들이 면역 감시를 회피할 수 있다면 전이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소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이태리 산 라펠레 과학 연구소 (San Raffaele Scientific Institute) 의 메테오 벨론 (Matteo Bellone) 박사 연구팀은 암발생 유전자가 유도하는 전립선 상피내 종양을 갖고 있는 생쥐 (prostate intraepithelial neoplasia, mPIN)에서 조직 병리학적으로 음성인 전립선 배수 림프구 (prostate draining l…

    최고관리자 2015-06-01 17:12:14
  • 신생아 유래 조절T세포, 자가면역질환 억제효과 탁월 새창

    생명연 양시영 박사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기여"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한국과 미국 공동연구진이 몸 안에서 자가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조절T세포(Regulatory T cell) 중 신생아 때부터 가지고 있던 조절T세포가 성인이 된 뒤 만들어진 조절T세포보다 자가면역질환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연구센터 양시영 박사와 미국 하버드의대 다이엔 메티스 박사팀은 19일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에서 신생아 유래 조절T세포가 제1형 당뇨병과 자…

    최고관리자 2015-03-24 10:42:45
  • 강력한 항암 면역 보조제, HMGN1 새창

    알라민즈 (Alarmins)는 위험 신호에 반응하여 신속하게 자극되는 내인성 매개체들로 항원 제시 세포들 (antigen-presenting cells, APCs)의 호출과 성숙을 촉진시켜 선천성과 적응성 면역 반응들을 향상시킨다. 뉴클레오솜 (nucleosome) 에 부착되는 단백질인 HMGN1 은 TLR4 에 부착되어 항원에 특정한 Th1 면역 반응들을 유도하는 강력한 알라민이지만 항종양 면역에서의 역할은 조사되지 않았다. 미국 프레드릭 국립 암 연구소 (Frederick National Laboratory for Cancer …

    최고관리자 2014-10-02 17:44:18
  • 암 백신 치료를 위한 새로운 면역 자극 보조제 새창

    종양 연관 항원 (tumor-associated antigens, TAA)을 기반으로 한 백신들은 진행된 종양에서 빈약한 면역 자극적인 특성과 다양한 면역 회피 기작들로 인해 그 치료 효능이 제한적이다. 이러한 제한성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 루이즈빌 대학 (University of Louisville)의 하발 쉘완 (Haval Shirwan) 교수 연구팀은 새로운 백신 보조제로서 T 세포 보조 자극 분자인 SA-4-1BBL 과 TLR4 자극제인 monophosphoryl lipid A (MPL) 혼합의 기능을 생쥐 종양 모델에서 평가…

    최고관리자 2014-10-02 17:41:55
  • `훈련된 면역`의 대사적 기초: mTOR과 HIF1α가 매개하는 호기성 해당과정 새창

    전형적으로, 과학자들은 면역반응을 두 가지 범주, 즉 선천성 면역반응(innate immune response)과 후천성 면역반응(adaptive immune response)으로 나눈다. 진화사적으로 볼 때 선천성 면역계는 후천성 면역계보다 역사가 길며, 병원체나 외부의 물체와 같은 즉각적 위험에 반응한다. 이에 반해 후천성 면역반응은 질병을 장기적으로 예방해 준다. 백신이 면역계를 자극하여 특정 항원을 기억했다가 나중에 병원체의 공격을 받으면 강력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그 예다. 그러나 선천성 면역과 후천성 면역의 경계가 …

    최고관리자 2014-10-02 17:39:36
  • 전막 HIV 전염을 막는 벡터화된 면역예방 새창

    새로운 HIV 감염의 대부분은 성관계 과정에서 점막 세포표면을 가로지르는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바이러스의 전염으로 발생된다. 이 비효율성의 결과는 전염된 원래 바이러스들의 적은 숫자가 점막을 통해 다른 부위로 감염되어 발생한다. 전염에 대한 이러한 자연적인 병목 현상은 감염에서 이러한 과정을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제를 개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러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사전 노출적인 예방 치료제들의 임상적 시도는 인간에게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권장된 사전 노출 치료 방법들에 대한 연구 부족의 결과이다.…

    최고관리자 2014-02-17 10:28:19
  • 면역세포 호중구 파병을 위한 안전장치 새창

    세균성 요로(Urinary tract) 감염은 고통스럽고 성가시다. 그런데, 면역세포들의 감염에 대한 방어에 있어, 종양괴사인자(tumor necrosis factor, TNF)를 매개체로 한 면역세포들 간의 통신방법이 본의대 (Bonn Medical Center)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Cell 에 실렸다. 요로 감염은 가장 빈번한 감염으로, 요도를 지나 비뇨생식로(urogenital tract)를 침범한 장내세균에 의해 유발된다. 이러한 감염은 지속적인데, 그 이유는 종종 세균이 완전히 죽어 없어지지 않…

    최고관리자 2014-02-07 09:31:07
  • 자가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Toso 의 기능 새창

    병원체에 대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능력은 포유동물의 생존에서 핵심적 요소이다. 그러나 과다하고 조절되지 않은 면역 반응들은 자가 면역 질환을 유도할 수 있다. 반응성과 관용성 상태가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자가 면역 질환들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 전략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세포 표면 수용체인 Toso/Faim3은 세포사멸, IgM 부착과 선천성 면역 반응과 연관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캐나다 토론토 대학 (University of Toronto)의 텍맥 (Tak W. Mak) 교수 연구팀은 Toso가 결핍된 생쥐를…

    최고관리자 2014-01-27 11:03:29